패션 관련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되는 '데드스탁'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특히 개파카를 비롯한 밀리터리 의류를 얘기할 때 자주 나오는 단어인데요
데드스탁이라는 게 새 제품이라는 건지 중고인지 아니면 가품을 얘기하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나 정확한 의미에 대해 다룬 글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데드스탁의 뜻에 대해 알아보고 데드스탁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그리고 어디서 데드스탁 제품들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데드스탁이란?
데드스탁은 죽다의 'Dead'와 재고를 의미하는 'Stock'을 합친 단어입니다. 말 그대로 죽은 재고라는 뜻인데요 영어에서의 Dead + stock은 띄어쓰기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우선 영어에서의 'Dead stock'은 산업에서의 재고품을 의미하는데요 기능을 상실하고 원래 목적에 맞게 사용되지 않을 확률이 높은 재고 또는 자재를 의미합니다. 사업에서 이런 재고들이 쌓이는 것은 관리 비용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낭비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의미가 더 강합니다.
우리가 패션 분야에서 '데드스탁'이라 부르는 것들은 영어로는 'Deadstock'입니다. 띄어쓰기가 없는 형태이죠. 재고라는 큰 의미는 같으나 패션에서의 데드스탁은 단종되어 더 이상 구매할 수 없는 의류나 신발이지만 닳지 않은 상태로 보관된 오리지널 제품을 의미합니다. 시중에서 구매할 수 없지만 새것과 마찬가지인 제품이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 높아진 경우가 많습니다. 최상의 빈티지 제품인 셈이죠. 그렇다면 데드스탁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뭘까요?
2. 데드스탁을 구매하는 이유
데드스탁 제품을 많이들 찾으시는 분야는 밀리터리 의류입니다. 군용으로 나온 제품들이죠. 실제 군인들에게 지급하기 위해 보급한 용품들이지만 지급이 되지 않았거나, 누군가 입지 않고 새 상태로 놔둔 상품들일 확률이 높습니다.
밀리터리 의류를 데드스탁으로 찾으시는 이유는 바로 오리지널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현대 의류들의 기원이 되는 디자인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군복에서 파생된 제품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옷을 좋아하고 탐구하다 보면 어느새 밀리터리 분야에 발을 들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경우가 생기죠.
많은 분들이 아시는 MA-1 항공점퍼나 M43, M65 같은 야상, 개파카라 불리는 N-3B 파카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런 군용 디자인을 트렌드에 맞게 변형하거나 오리지널 제품을 복원한 복각 제품, 그리고 수많은 빈티지 제품 등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에도 데드스탁 제품을 찾는 이유는 해당 디자인의 원형 그대로를 좋은 상태로 입고 싶은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재고 상태 그대로 남아있는 데드스탁은 수집가나 실착용 하실 분들에게 군침이 도는 상품입니다. 물론 오랜 세월이 지났기 때문에 새 상품일지라도 묵은 냄새나 곰팡이가 있을 확률이 많지만 아직 닳지 않았고 아무도 입지 않았던 제품이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죠. 데드스탁 제품에 흥미가 생기셨다면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실 듯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들 찾으시는 사이트에서 실제로 검색해 보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데드스탁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
데드스탁은 정식으로 유통하는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 매물을 구하는 방법이 수월합니다. 개인 매물은 일반적으로 경매 사이트나 개인이 운영하는 빈티지샵 등에서 찾아보실 수 있고, 중고거래 사이트와 밀리터리 패션 커뮤니티 등에서도 많은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매 사이트인 ebay에서 오래전 배정남 야상으로 유명했던 'M65 deadstock'을 검색해 봤습니다.
이런 식으로 '○○○ deadstock'으로 검색하시면 많은 개인 매물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꼭 ebay가 아니더라도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빈티지샵 홈페이지나 개인 거래 글이 나옵니다. 하지만 외국 사이트는 우리가 배송 문제나 진품, 가품 여부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 쉽게 손이 가지 않는데요. 다행인 점은 국내 사이트에서도 데드스탁 제품 거래가 생각하시는 것보다 아주 활발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손품을 팔거나 빈티지샵들을 직접 돌아다니며 데드스탁 제품을 수집해 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만 검색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격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새 상품의 컨디션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있을 수밖에 없죠. 하지만 M65나 M43 등 인기 제품이 아니라면 저렴한 가격에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개인 거래 상품이기 때문에 해당 옷의 인기도에 따라 시세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구매 시 주의해야 할 점은 개인 거래 형태가 많기 때문에 진, 가품 구별을 잘 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에 있어서 진입 장벽이 높은 분야이기도 하죠. 그리고 밀리터리 의류 이외의 옷이나 스니커즈 영역에서도 말 그대로 데드스탁일 뿐이지 정품인지 가품인지는 말 안 하고 두루뭉술 넘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론 상으로 가품도 데드스탁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이상 데드스탁의 의미와 구매하는 이유, 구매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물론 진입장벽이 높아 대중화된 제품군은 아니지만 한번 성취감을 맛보신다면 끝도 없이 빠져들 수 있는 영역입니다. 예시로 든 군용 의복 제품 외에도 스니커즈나 시계 등 다양한 제품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