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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오납 통신비를 통합 과오납 지원금 찾기로 돌려받는 방법 알아보기

Gromit 2023. 5. 10. 20:24

이동통신사를 통해 휴대폰이나 TV, 인터넷 등을 사용하시다가 다른 통신사로 변경하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혹시 이 과정에서 통신사의 업무 과실로 인해 제가 돌려받아야 할 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 단말기 약정이나 할인 등으로 인해 통신사에 본인이 내야 할 돈에서만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통신사 측에서 착오로 돌려주지 않은 미환급 금액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무려 1,103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연간 평균 183억 원이라고 하니 실로 놀라운 금액이지 않은가요? 이 정도 금액이면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매우 간단한 방법을 통해 이를 확인하고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관련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어떻게 하면 미환급금을 확인하고 돌려받을 수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과오납 통신비 간단하게 환급 받는 방법 썸네일
썸네일

 

1.  통신 미환급액 환급 대상

통신사 서비스의 해지나 번호 이동 시 해당 시점까지의 이용 요금을 정산하지만, 정산 이후에 발생하는 요금 할인 등에 의해 사용자가 과납하거나, 선납한 보증금에 대한 미수령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대상에 해당하시면 이런 미환급액을 확인 후 바로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유,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 시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

과오납 요금은 서비스 해지 후에 할인조건이 미반영된 경우나 정산 요금을 이중납부하여 발생한 미환급 금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로 총 4가지가 해당됩니다. 알뜰폰은 SKT 알뜰폰만 해당이 되네요.

 

○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 시 단말기 할부 보증 보험료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단말기 할부 보증 보험료 미환급액은 가입자가 통신사에 납부한 단말기 할부 보증 보험료에서 해지일까지의 보험료를 제외한 잔여기간에 대한 보증 보험료입니다. 이는 SK텔레콤의 이동전화 서비스에만 해당됩니다.

 

○ 유선 서비스 해지 시 설비 보증금 미환금액이 발생한 고객

유선전화 사용 시 관련 설비를 임대할 때 냈던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고객이 해당됩니다. KT, LG유플러스의 유선 사용자와 SK브로드밴드 서비스 이용자가 해당됩니다.

 

 

2.  과오납 통신비 환급받는 방법

과납부한 통신요금을 조회하고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총 두 가지입니다.

  1. 관련 서비스 제공 사이트에서 신청(스마트초이스, 와이즈유저)
  2. 통신사 고객센터에 직접 연락

 

○ 인터넷으로 조회, 환급 신청하기

'와이즈유저'와 '스마트초이스'는 방송통신정보 이용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피해 방지를 도와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이 중 '와이즈유저' 사이트의 사용법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즈유저 방송통신이용자정보포털

현명한 이용자의 슬기로운 통신서비스 생활

www.wiseuser.go.kr

 

 

와이즈유저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와이즈유저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메뉴 사진
와이즈 유저 홈페이지 메인

이 중 '현명한 활용'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가장 아래에 위치한 '유용한 서비스' 소메뉴에 '통신사미환급액'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시면 통신사 미환급액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페이지 가장 아래에 있는 '통신사 미환급액조회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와이즈 유저 미환급액 조회 캡쳐 화면
와이즈 유저 미환급액 조회 화면

이제 조회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통신사를 선택해 주면 되는데 전체선택을 해주시면 모든 통신사를 한 번에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한번 해봤는데 돌려받을 과오납 요금은 없다고 나왔습니다.

 

만약에 환급받으실 요금이 있으신 분들은 개인정보와 입금은행명, 계좌번호를 입력하시면 환급 신청까지 바로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할 것
  • 가입자의 미납금액이 확인될 경우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 미환급액은 미납 금액을 차감한 후 환급
  • 사업자의 최종 확인 과정을 거쳐 미납금액 확인 등의 사유로 최종 확정 금액은 변경될 수 있음
  • 환급 금액이 아른 경우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

그리고 조회 중 문의사항 있으시면 와이즈 유저 고객센터(☎02-2015-9163)로 문의 가능하고, 운영 시간은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초이스'홈페이지 사용 방법도 와이즈 유저와 유사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주소만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환급/혜택' 메뉴의 '통신 미환급액 조회'에 들어가셔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 정보포털

요금제추천, 단말기지원금조회, 미환급액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smartchoice.or.kr

 

○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확인하기

두 번째 방법은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해서 조회 및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의 인터넷에서 확인하는 방법보다 번거롭긴 하지만 이 방법 만으로 확인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법인가입자
  • 만 14세 미만 가입자
  • 외국인 가입자
  • 가명 가입자

여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고객센터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해지하신 통신사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연락처도 함께 기재해 놓을 테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KT : 080-000-1618(무선), 080-000-9999(유선)
  • SKT : 080-011-6000 또는 1599-0011
  • LG U+ : 080-019-7000(무선), 080-851-7001 또는 7101(유선)
  • SK브로드밴드 : 080-8282-106
  • SKT 알뜰폰

SKT 알뜰폰 사업자 고객센터 연락처 캡쳐 사진
SKT 알뜰폰 사업자 고객센터 연락처

 

 

지금 까지 통합 통신비 과오납 지원금 찾기로 통신비 미환급금을 돌려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절차가 복잡하면 귀찮아서 넘어갈 수도 있는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날 때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딘가에서 잠자고 있는 내 돈은 내가 챙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제 글을 참고하셔서 한 분이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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