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받을수 있는 혜택이 참 많아졌습니다.
각종 지원금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 하면서 한번에 다 신청할수있는데요
이 제도는 다른 혜택에 비해 모르고 넘어갈수 있는 소지가 있어서 꼭 따로 챙겨주셔야 합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출산가구 전기요금 감면제도 입니다.
□ 출산가구 전기요금 감면제도란?
: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인 주거용 주택용 고객이 받을수 있는 전기요금 할인제도입니다.
: 출생 후 바로 신청하면 3년 동안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 얼마나 할인 받을수 있나요?
- 해당월 요금의 30%를 할인받을수 있는데요, 16,000원 한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월 전기요금이 53,000원이 나왔다면 여기서 15,900원을 할인받을수 있네요.
단 아파트의 경우 세대전기요금에서만 할인이 됩니다. 공동전기요금은 제외입니다.
□ 할인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 주거용 주택용 고객이고, 출산 또는 입양 등으로 세대별 주민등록표 상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여야 합니다.
- 아기의 주민등록 거주지와 실제 거주하는 곳이 다를 시 고객센터에 얘기하면 실 거주지 요금을 감면받을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1. 전화신청 (가장 쉬움)
- 출생신고 후 한전고객센터(국번 없이 123)에 연락해서 세대 전기 할인 신청한다고 얘기합니다.
- 주소, 세대주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상담원이 요청하는 개인정보를 알려줍니다.
- 아파트의 경우 한전에서 해당 아파트 관리사무소로 정보를 전달하여 해당월 부터 할인이 적용됩니다.
- 관리비고지서에 할인내역이 표기되니 적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 간혹 아파트 관리사무소에도 따로 얘기해줘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한전에서 아파트로 정보 전달이 됩니다.
2. 온라인(한전 사이버지점) 신청
- 한전 사이버지점 접속(https://cyber.kepco.co.kr/)
- 신청/접수 메뉴의 '대가족/다자녀/출산가구' 메뉴 클릭
- 본문 하단의 '신청' 클릭
- 회원가입 또는 본인인증 후 비회원 로그인
- 고객번호 입력 후 '조회' 클릭 (전기요금청구서에 기재돼있음, 아파트는 관리사무소 통해 확인)
- 세대주정보, 전입일 등의 정보를 기입하고 '신청' 클릭
3. 한전 지사 방문하여 신청
- 가까운 한전 고객센터를 방문해서 해당내용을 얘기하면 됩니다. 고객번호는 알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 주의할 점
- 모르고 신청을 못한 채로 시간이 지났다면 소급적용을 받기 어렵습니다.
- 이사 시 옮긴 곳에서 다시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이 또한 신청 누락 시 소급적용은 어렵습니다.
- 다자녀 가구 할인과는 중복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출산 예정이신 분들에게 축하의 마음을 전합니다.
더불어 아이로 인해 받을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도 잊지 말고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적 경험 상 출산 후 이것저것 챙기느라 정신이 없어 누락할수도 있으니
준비해야할것들 리스트를 미리 만들어 하나씩 챙기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